우리가 잠자는 동안 뇌는 뇌척수액을 분비하여 노폐물을 청소하게 됩니다.
노폐물의 대부분은 베타 아밀로이드라고하는 악성 단백질 입니다. 베타 아밀로이드라고하는 단백질은 우리가 활동하는 시간 동안 뇌속에서 생성됩니다. 따라서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면 뇌 속에 축적된 베타 아밀로이드가 제대로 청소되지 못하여 알츠하이머의 중요한 발병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서 확실히 베타 아밀로이드의 제거는 잠자는 뇌에서 더 활발함을 발견하였고, 최근 여러 임상연구에서 알츠하이머 발병 전인 환자들 중에 악화된 수면의 질과 수면시간이 뇌에 많은 양의 베타 아밀로이드의 축적과 연관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수면이란 단순히 쉬는 것이아닌 다음날 정상적인 활동을 하기 위한 몸과 마음을 재정비하는 과정입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일의 능률과 학습능력도 떨어지며 집중력도 떨어 집니다. 또한, 낮에 맑게 각성되어 있지 않아서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며 정서적인 불편함과 예민함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특히 밤 10시부터 오전 2시는 성장인자가 분비되는 중요시간입니다.
성장인자는 우리의 몸과 뇌가 활력을 되찾는데 꼭 필요한 물질이며 전 생애 동안 분비되고 성장기 때 왕성하여 나이가 들수록 양이 감소합니다. 성장 인자는 단백질의 합성, 세포의 증식 등에 작용하며 지방세포의 분해와 면역 물질 활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면역세포의 생산활동이 떨어져서 감정변화와 기복이 심하여 우울해지기 쉬우며 신체의 회복능력과 노화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우리의 뇌 기능과 건강에 수면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인인 것입니다.